공황장애 약 복용 중인데, 한약으로 다이어트 될까요?

Q: 공황장애 약 복용중인데, 2년 정도 복용을 했어요. 

약 복용 후 15키로가 쪄서 이것저것 다이어트를 했지만 소용이 없어요. 여기 한약으로 다이어트가 가능할까요?

 

김정국한의원: 네. 가능합니다!

 

 

공황장애 때문에 고생이 많으십니다.

공황장애 약의 부작용때문에 체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아빌리파이, 알프람, 자나팜, 뉴프람, 에프람, 리보트릴 등 공황장애나 우울증으로 정신과 약을 복용을 하고 있다면,

한의원이든 양의원이든 다이어트 목적의 약 처방, 다이어트한약(마황이 포함된)을 처방하지 못 하거나 복용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김정국한의원은 공황장애, 우울증 등 정신과 처방 받은 약을 복용을 하고 있는 분들께도 다이어트한약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특히 약물 복용에 신중해야 하기 때문에, 부작용은 없으면서도 효과를 내기 위해 약 복용량을 정확하게 계산을 해서 처방을 합니다.

그렇게 하면서 식이와 운동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있어요.

그 이유는 엄격한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으로 2차적으로 우울증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울증이나 공황장애 환자에게 약 처방과 함께 엄격한 식이요법을 권하다 해당 질환이 더 악화가 되는 경험을 해 보는 의사, 한의사라면,

정신과 약 복용 환자에게는 더이상 처방을 하지 못한다고 판단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겁나거든요.

그렇다고 약을 조금만 사용하면 체중이 감량이 안 되고, 약을 과다하게 처방을 하면 증상이 심해집니다.

약 복용때문에 어쩔 수 없이 다이어트 약 처방을 하면 안 된다고 말씀을 들었다면, 그건 사실 능력이 부족해서 하지 못해 죄송하다는 뜻입니다.

복용 중인 약물을 알려 주시면 약물 상호작용을 체크해서 처방할 때에 한약재를 조절해서 처방을 하면서,

가지고 계신 질환은 더욱 좋아지면서 체중까지 줄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환자분들의 다이어트에서 특히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커피는 끊거나 디카페인으로 바꿔 주세요. 약 효과가 떨어지고, 공황장애가 악화됩니다.

무리한 감량 계획을 세우면 안 됩니다.

한달에 5키로 10키로씩 빼려다 보면 역시 가진 질환이 악화됩니다.

공황장애나 우울증, 조현병, 양극성장애 등을 가진 환자분들이 체중까지 줄여야 할 경우에는 조건이 대단히 까다롭습니다.

다이어트, 비만 진료에 대해 풍부한 임상 경험을 가진 김정국한의원에서는

어디서도 다이어트가 안 되는 분들의 다이어트를 되게끔 해드립니다.

언제든 부담없이 연락 주세요.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