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천기누설 305회] 항생제로 병든 대한민국, 천연 항생제로 막아라

안녕하세요? 김정국 한의사입니다.

제가 출연했던 MBN 천기누설(2018년 4월 8일 방송)입니다.

이날 방송에서는 명이나물로 장 염증을 개선해서 대장암의 위험에서 벗어난 도명숙 님 사연이 소개되었습니다. 저는 도명숙 님을 인터뷰하고, 한의약 전문가로서의 의견을 전하는 ‘전문가 리포터’ 역할이었습니다.

도명숙 님은 2012년 11월에 장폐색과 유착으로 진단받았습니다. 장폐색을 일으킨 원인은 장 염증이었습니다. 장 염증은 장폐색은 물론, 심하면 대장암도 유발합니다. 장 염증을 치료하고자 항생제 치료를 받았지만 효과가 없어서 장을 20cm 가량 잘라내는 큰 수술도 받으셨습니다.

명이나물은 남편의 권유로 드시기 시작하셨다고 합니다. 사실 명이나물은 항암(항종양)과 항균작용을 가진 디알릴설파이드(diallyl sulphide)라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방송 내용에는 관련 연구가 잠시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명이는 보통 절여서 먹곤 하는데, 도명숙 님께서는 생명이로 직접 조리하시더군요. 게다가 칼을 쓰지 않고 손으로 직접 찢어서 조리하시는데, 명이가 가지고 있는 좋은 성분을 최대한 활용하는 좋은 조리법입니다.

약식동원(藥食同源, 약과 음식은 근원이 같다)이라고 하지요? ‘도명숙 님 사례도 약식동원의 의미를 잘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방송 정보]

• MBN 천기누설 305회

• 2018년 4월 8일 방송

김정국 한의사와 페북으로 소통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