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국 한의사의 식이제안, 칼로리의 개념을 다시 이해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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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거나 다 드세요.

대신 조금만요. 그리고 바로 후회하세요.

다음부터는 안 먹으면 되니까…

다이어트 상담을 하면서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 있냐고 물었을 때 이렇게 대답을 해드렸습니다. 그랬더니 아주 시원하게 웃으시더군요.

일반적인 다이어트 클리닉 혹은 인터넷에서 다이어트의 경험담 등을 참고하면 다이어트할 때 먹을 수 없는 음식이 너무나 많습니다. 도무지 뭘 먹고 살아야 할지 모를 정도이지요.

“칼로리 높은 음식은 피하고, 칼로리 낮은 음식 위주로 다이어트 식단을 구성해야 한다.”

“지방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안 되고, 튀긴 음식도 안 되고, 특히 케이크나 초콜릿 같은 것은 다이어트의 적이다.”

“풀때기 많이 먹고, 고기는 닭가슴살처럼 기름기 전혀 없는(역시 맛도 전혀 없는) 고기를 먹어야 한다…” 라고들 합니다.

과연 이러한 식단이 다이어트에 의미가 있을까요?

몇몇 특정인에 국한된 다이어트가 아니라 일반인, 즉 해야 할 일이 있는 직장인이나 전업주부 등이 이렇게 식단관리를 하고, 하루 8시간씩 운동을 하며 다이어트를 할 수가 있을까요?

저는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다이어트에서 칼로리를 계산해서 식사하는 것만큼 바보 같은 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칼로리가 높은 음식은 피하고,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이론적으로는 맞습니다. 그러나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라고 절대 먹어서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많이 먹지 않는 게 중요한 거지요.

그저께는 저녁밥을 안 먹어도 될 듯했습니다. 근데 식사 시간을 놓쳐서는 안 되기 때문에 뭐라도 먹긴 먹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초코바 종류입니다.

초콜릿은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엄청 살이 찔거로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제가 먹은 초코바에는 40g(200kcal)이라고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양에 비해 칼로리가 높은 것은 사실이지요.

여기서 40g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저게 다 흡수되어서 모두 살이 되었더라도 찔 살은 40g이라는 의미입니다. 소주 1잔이 밥 한 공기 만큼의 칼로리가 있다고 하지요. 그럼 소주 10잔을 마시면 밥 열 공기 먹는 것만큼 살이 찔까요?

칼로리 계산은 음식물이 가지고 있는 영양성분에 대해서 화학적으로 분해(합성)할 때 필요한 에너지를 의미합니다. 이게 우리 몸으로 들어가서 그만큼의 에너지가 발생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고칼로리 ≠ 체중증가

먹고 싶은 것을 억지로 거부하는 것 역시 스트레스입니다. 이 스트레스 때문에 다이어트를 포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니 이럴 경우엔 차라리 먹고, 후회하고, 다이어트 계속하는 것이 더욱 좋다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여러분께 다이어트 식이정보를 소개합니다.

1. 술은 절대 안 된다.

다이어트는 본인의 의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열량이 높기 때문에 술은 절대 안 된다는 게 아닙니다. 술 때문에 자제력을 잃게 되어 술 외에도 안주를 많이 먹게 되는 것이 문제이며, 술 마신 후 해장을 위해 먹는 음식의 양이 문제이고, 잦은 술자리를 갖는 것이 문제라는 겁니다.

2. 원푸드 다이어트는 편식이다.

원푸드 다이어트는 우리 몸의 영양 균형을 파괴하는 편식이다. 육해공을 가리지 말고 골고루 잘 먹는 게 중요합니다.

3. 식사는 하루 3회, 식사시간은 10분 이상, 식사량은 허기를 면하는 정도만.

밥을 먹으면 바로 포만중추가 자극되어 포만감을 느끼는 것이 아닙니다. 포만감이 전달되는데 일정한 시간이 필요한데, 평균 15분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따라서 식사시간은 최소 10분 이상을 가지는 게 좋습니다. 식사시간이 짧은 사람들은 포만중추가 자극되기 이전에 식사를 마치기 때문에 뒤늦게 많이 먹었다고 후회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4. 간식은 OK. 야식은 NO

식사량을 줄이다 보면 몸이 적응하기 전까지는 심각한 허기와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다. 만약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조용히 숨죽은 듯이 견디고, 직장인이나 아기 엄마처럼 머리나 몸을 계속 쓰면서 무엇인가를 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무리하게 참으려고 하지 말고(왜? 일해야 하니까) 차라리 가볍게 간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확장되어 있던 위가 다시 줄어들기까지 시간은 최소 4주 이상이 필요합니다. 그 대신 밤에 먹는 것은 금지! 또한 간식은 콜레스테롤에 좋은 견과류를 적극적으로 추천합니다.

5. 금지 아이템을 설정하라.

내가 평소에 좋아하는 음식 가운데, 나의 다이어트 의지를 보여 줄 수 있는,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을 선택하세요. 그리고 다이어트 기간에는 절대 이 음식을 먹지 않기로 나 자신과 약속하세요.

저의 경우에는 콜라와 커피를 선택했습니다. 당시 저는 콜라는 많이 먹으면 하루 500cc, 커피믹스는 보통 하루 4~5잔씩 마셨습니다.

6. 도시락을 가지고 다녀라.

밖에서 사 먹는 음식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밖에서 음식을 사 먹을 때에는 식사량을 조절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낸 돈이 아까워서 다 먹는다는 분도 계시니까요. 상황이 허락한다면 최대한 도시락을 싸서 다니는 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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