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라테와 커피믹스, 어떤 게 다이어트에 더 나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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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라테와 커피믹스, 둘 중 어떤 게 다이어트에 더 나쁠까요?

일단 번지다이어트 관점에서 말씀드리자면, “밥 먹고 배부른데 또 먹으면 둘 다 나쁨”입니다.

살이 찌는 이유는 우리가 소모하지 못할 정도로 음식을 섭취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기초대사량이 될 수도, 총 대사량이 될 수도 있습니다.

결론은 과식하면 살찐다!

커피믹스가 정말 나쁜가에 대해 글을 쓰고 자료를 찾아본 적이 있습니다. 제가 찾아본 여러 자료에서는 모두 커피믹스의 원죄를 논하고 있었습니다. ‘칼로리가 높다’, ‘영양분이 없는 단순 설탕이 문제다’, ‘포화지방 함량이 높다’ 등등. 심지어 ‘커피 함량이 낮다’는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한 잔이라도 마시면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고, 다이어트에도 문제가 될까요?

일단 결론은 나중에 내기로 하고, 좀 더 자세히 따져보겠습니다.

카페라테나 커피믹스 종류가 너무 많기 때문에, 각각은 제 취향대로 선택했습니다.

카페라테는 편의점에서 파는 스타벅스 카페라테,

믹스커피는 동서식품 제품인 모카골드 커피믹스

우리가 어떤 것이 좋다 혹은 나쁘다고 판단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기준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다이어트와 관련한 객관적 기준을 두 가지로 선택했습니다. 바로 칼로리와 음식의 양입니다.

1. 칼로리 관점에서 카페라테와 커피믹스

• 카페라테: 160 Kcal

• 커피믹스: 50Kcal

카페라테가 칼로리가 높습니다.

2. 음식의 양 관점에서 카페라테와 커피믹스

우리가 음식의 양을 판단할 때는 건조중량이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음식물 영양성분 표기에 나와 있는 총합을 보겠습니다.

• 카페라테: 30g (탄수화물 17g + 단백질 5g + 지방 8g)

• 커피믹스: 12g (중량표시 기준)

카페라테가 양도 더 많네요.

이 두 가지 기준에서 보면 카페라테가 커피믹스보다 다이어트에 나쁩니다. 물론 이 외의 기준을 바탕으로도 비교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이어트를 한다면, 이 둘을 끊어야 할까요?

다이어트를 할 때 이런 종류의 음식을 먹으면 절대로 안 된다는 분도 계실 겁니다. 저도 30Kg을 감량하던 극 초반기에는 커피믹스 때문에 살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커피를 끊었습니다. 그러나 살을 빼던 중에 칼로리가 전부가 아니라는 방향의 연구를 진행했고, 그 후부터는 커피믹스가 다이어트에 나쁘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가공식품, 영양가 없이 열량만 높은 일병 ‘나쁜 음식’을 먹으면서도 체중을 조절할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그 방법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식사 후 바로 마시지 않는다.

2. 섭취한 칼로리 이상으로 운동한다.

3. 먹기 위해 식사량을 줄인다. (여기서부터는 조금 어렵죠?)

4. 가공식품도 한 끼의 개념으로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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